국토교통부(장관 원희룡)는 인천 검단 아파트 건설현장의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와 관련하여 건설사고조사위원(5.9.~7.1.)의 사고조사 결과와 사고현장 특별점검(5.2.~5.11.) 결과를 공개하였습니다. 해당내용에 대해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인천 검단 아파트 붕괴란?
날짜: 23.4.29(토) 23:25분경
위치: 인천 서구 원당동 531 일원
경위: 202동과 203동 사이 지하 1층 상부 슬래브(약 1,104 M2) 붕괴와 이로 인한 지하 2층 상부 슬래브(약 185M2)의 붕괴
* 사고발생 시각이 늦은 밤으로 인명피해 없음
2. 인천 검단 아파트 사고조사위원회 개요
구성: 면밀한 사고원인 분석을 위해 건축구조・건축시공・법률 등 관련 분야 전문가 12명으로 구성
기간: 23. 5. 9(화) ~ 7. 1(토) (54일간)
조사: 도서검토, 현장 조사, 관계자 청문 및 시편 채취를 통한재료강도시험, 구조해석을 통한 붕괴 시뮬레이션 등 분석·검증절차진행
3. 인천 검단 아파트 사고 원인
인천 검단 아파트 사고 원인으로 건설사고조사위원회와 특별점검단이 조사하였습니다.
건설사고조사위원회(위원장: 호서대 홍건호 교수, 이하 사조 위)는 사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사고원인을 언급하였습니다.
①설계·감리·시공 등 부실로 인한 전단보강근의 미설치 (32개 기둥에 19곳 필수철근 부실)
설계: 붕괴가 발생한 지하주차장 슬래브 인근의 도면을 분석한 결과, 구조설계 상 모든 기둥(32개소)에 전단보강근이 필요하나, 기둥 15
개소가 전단보강근 미적용 기둥으로 표기
감리: 철근작업상세도(Shop Drawing) 작성(시공사) 후 도면의 확인·승인하는 과정에서 이를 발견하지 못함
시공: 32개소 중 붕괴된 위치 등 확인이 불가한 기둥을 제외하고 8개소 조사 결과 4개소에서 설계와 다르게 전단보강근을 누락
②붕괴구간 콘크리트 강도부족 등 품질관리 미흡
사고구간 콘크리트 강도시험 결과 사고부위(A-3구간)에서 설계기준 강도(24 MPa)의 85%(20.4 MPa) 보다 낮게 측정(16.9 MPa)
* KCS 14 20 10(일반콘크리트) 3.5.5.7 코어공시체는 콘크리트 강도의 85%를 상회해야 함
③공사과정에서 추가되는 하중을 적게 고려한 것
식재공사 과정에서 설계값(높이 1.1m) 보다 많은 토사가 적재(최대 2.1m)되며 더 많은 하중이 가해짐
구조물 분석 결과
붕괴구간인근기둥 32개소 중 11개소는 전단강도 부족, 9개소는 휨강도 부족확인, 이중 7개소는 전단강도 부족, 휨강도 부족이 동시 발생하였습니다. 특히 전단강도가 부족한 기둥 11개소에 전단보강근이 있을 경우 모두전단강도가 확보됨을 확인하였습니다.
특별점검단(단장: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건설안전국장)의 지적내용
①정기 안전점검 미실시, 안전관리비의 용도와 다른 사용 등 안전관리 미흡사항
②품질관리계획 미흡 등 품질관리 미흡
③구조계산서와 설계도면의 불일치, 설계와 다른 시공 등 설계·시공·감리 단계의 미흡사항
4. 재발방지대책
재발방지 대책안으로 3가지를 제안하였습니다.
①무량판 구조의 심의절차 강화 및 전문가 참여 확대
②레미콘 품질관리 및 현장 콘크리트 품질 개선
③검측절차 강화 및 관련 기준의 연계·보완을 제안
글을 마치며,
아무리 급급하게 집을 짓는다고 해도 안전하고 튼튼하게 짓는 게 중요한데 이런 사고가 일어나서 안타 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향후에 기둥 60% 철근이 없는 말도 안 되는 기사가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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